브랜드 로고와 네이밍은 상표법으로 보호

기업의 회사명, 로고, 브랜드명 또는 캐릭터는 특허청에 상표(서비스표) 출원을 통해 상표법으로 보호받을 수 있다.

상표법에 의한 디자인보호
등록일로부터 10년, 이후 10년마다 갱신 가능
캐릭터 디자인보호 방법

새롭게 창작된 캐릭터는 저작권뿐만 아니라 상표법 또는 디자인보호법에 의해서도 다각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다.
사업상 중요한 캐릭터의 경우 하나의 권리(저작권, 상표권 또는 디자인권)에만 의존할 경우 예기치 않게 소송에서 침해가 인정되지 않는 경우가
발생할 수 있다. 각 법의취지에 따른 보호범위 차이가 있으므로, 추후 타인의 침해 행위에 대응하기 위해 중첩적인 권리를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.

디자인의 외관 입체상표로 보호

다만, 제품의 기능 구현을 위한 형태라면 디자인권 또는 특허/실용신안권의 보호대상으로 상표등록이 거절되므로,
입체상표로 보호받는 디자인은 장식적인 형태에 한정될 개연성이 높다.

입체상표로 보호받는 디자인